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알아보자. 사실 마케팅은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주체의 제품이나 또는 브랜드에 따라 어떤 채널을 선택해서 진행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각 채널마다 사용하는 타깃층이 존재하고 선호도가 있기 때문에 제품과 브랜드의 성격과 타깃을 고려한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여러 채널을 동시에 진행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인력이나 비용에 대해 모든 채널을 진행하기 어려운 사업자는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 채널의 흐름은 네이버에서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흐름이 넘어가는 추세이지만 지나간 채널이 필요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인스타그램은 트위터나 스냅챗같은 어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연동해서 두 플랫폼을 동시에 사용 가능하며 페이스북 피드를 통해 인스타 게시물 참여율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어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더라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에 투자를 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20~30대의 젊은 여성들이 주 타켓층이며 이미지나 영상 그리고 해시태그 등을 통해서 마케팅으로 활용해야 한다. 특히 50대 이상의 사용자는 적은 편이기 때문에 50세 미만의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 같은 경우 고객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입장에서 만약 다른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면 콘텐츠 미러링 형식의 광고를 권장한다. 링크를 공유하는 형식이나 페이스북과 연계하는 방식같이 하나의 채널의 마케팅에 시간을 소비하고 그 콘텐츠를 이용해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인력이나 비용면에서 여유가 있는 사업주라면 OSMU(One Source Multi Use)형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하나의 콘텐츠를 변화해서 다양한 채널에 마케팅을 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라면 텍스트 위주로 유튜브라면 재밌는 영상으로 콘텐츠를 변화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콘텐츠의 주제를 잘 선정한다면 좀 더 활용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시작은 셀카나 음식사진 또는 여행사진 같은 개인의 일상의 사진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는 간단한 사진을 공유하는 앱에서 완전한 마케팅 채널로의 전환이 거의 완료되었다. 플랫폼 자체적으로도 분석과 쇼핑 게시물 등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 등이 개발되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통해서 제품의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제품을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은 일반적인 소셜미디어 사용자보다 참여도가 높다. 단순히 참여하는 것 이상으로 온라인 쇼핑객으로서의 참여도가 높다. 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70% 정도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본 후 구매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의류, 메이크업, 신발, 보석 등이다.
여기에 인스타그램 자체적으로 최근 수많은 비즈니스 관련 도구들을 소개했으며 앞으로 더욱 많은 것들이 생겨날것으로 확인됐다. 링크나 쇼핑 가능한 링크를 통해 이제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온라인 쇼핑 경험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새로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에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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