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인터넷을 중심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나 모바일 또는 어플을 통해서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고객에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은 항시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시간에 소비자와 소통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제는 모바일로 많은 사람들이 보내는 시간들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쇼핑몰 하나만으로도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많은 아이템들을 쉽게 접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마케팅으로서 꼭 이용해 야만 하는 요소입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기존의 마케팅은 단순히 매체의 변화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동일한 대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필요로 하는 제품을 연결하고 그리고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모든 마케팅 역시 같은 목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좀 더 효율적으로 정보의 습득과 구매하는 방법의 차이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계획하려면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제품과 서비스의 잠재 대상이 지역뿐만 아니라 연령, 성별, 개인의 취향 등의 다양한 캠페인을 연구해야 하고 통계내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쇼핑몰과 같이 잠재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스타 또는 블로그 같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고객이 채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필요한 기술은 간략하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성장으로 인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디지털 마케팅의 기술과 전략을 계획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주제를 검색을 할 때 접근하는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같은 사이트를 통해 트래픽을 유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을 이용한 이후 웹 트래픽을 분석해서 웹 사이트의 트래픽의 수와 추세를 분석해야 합니다.
각 사이트의 순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개선하고 사이트에 최적화를 진행해서 노출이 더욱 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이트 로드 속도를 확인하고 URL을 확인하고 HTML 태그 역시 최적화해서 웹 사이트의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새롭고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또한 유지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블로그의 게시물 같은 경우 기사처럼 읽거나 유익한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목표해야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블로그를 통해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는 eBOOK 같은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의 이용자가 정말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영상을 통한 마케팅이 정말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은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필수요소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회사의 웹사이트에 참여시킬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링크 퇸 콘텐츠로 유입시킬 수도 있으며 상호 간의 소통을 통해서 중요한 정보의 습득과 전달 또한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가장 핵심적인 축이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확성기 같은 역할을 합니다.
결국엔 회사와 사람관의 연결고리이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정말 많은 플랫폼이 나왔고 또 그걸 이용하여 다양한 회사와 제품들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과 채널들을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개인화된 서비스로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경쟁력 있는 제품이 있다고 한들 회사의 미래는 밝지 못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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