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는 말은 비즈니스와 상품을 효율적으로 마케팅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러한 마케팅 믹스는 오래전 전통적으로 4P라는 개념으로 시작했습니다.
Product : 제품,제품의 혜택
Price : 가격,가격전략
Place : 유통경로
Promotion : 판매 촉진
이와같은 4가지 요소들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4P 마케팅 믹스는 오래전에 언급된 방식이며 공급자 입장에서 기업중심의 마케팅이어서 시간이 흐른 요즘 시대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은 이제 4P에서 4C그리고 4R로 까지 변화 했습니다.
4P에서 변화한 4C의 개념
4P의 개념이 기업중심의 마케팅이라면 4C는 고객중심의 마케팅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현상은 회사의 입장에서 또는 그 회사의 관점에서만 보게 되는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서비스나 제품은 항상 고객의 요구에 의해서 충족돼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바라보는 개념입니다. 4C는 회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개념이며 비즈니스의 중심 비전을 개발하는 대신 고객에게 중점을 두는 개념입니다.
1. Consumer(소비자)
구매를 하는 소비자 즉 구매하려는 고객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그 핵심이 제품에 있지만 이것은 여러가지 요소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결국 고객이 구매할 제품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확인하고 판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2. Cost(비용)
4P에서 가격은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에 중심을 둔다면 4C는 생간부터 들어가는 모든 금액의 합을 의미합니다. 미케팅 전문가들 사이에 제품 구매가 가격이라는 오해가 있습니다. 단순한 숫자의 결정이 아니라 비용 대 만족에 중점을 두면 단순한 구매가격보다 더 중요한 정보가 고려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Communication(소통 및 홍보)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는 프로모션을 이용해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판촉 방법은 현재 시대에도 여전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은 이벤트성의 프로모션 방식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하는 것과 라이프 스타일 등이 무엇인지 중점을 두고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4. Convenience(편의)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활성화 된 시대이기 때문에 제품을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다양한 장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구매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 방법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합니다.
4C 마케팅 믹스개념을 하나의 관점으로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비록 시간이 흘러 4P의 개념보다 4C의 변화흐름을 갖고 왔지만 마케팅의 이익의 관점에서는 두가지 개념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4R 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
고객은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서비스나 제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구로 인해서 마케팅 전략은 지속적으로 조정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 필수적 입니다.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상황에 대쳐해야 하며 고객에 대해 회사가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새로운 요소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1. Relationships(고객관계)
4R의 마케팅 믹스 개념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만족시키고 구축하는 것이 재구매율을 올리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 개념은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서 필요성을 기록하고 관심사항을 기반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Relevance(관련성)
감정은 결정을 내릴 때 아주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과 기업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속에서 고객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며 단순히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이 고객과의 관련성이 있으며 소비자의 일상속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확인되어져야 합니다.
3. Responsive(반응)
제품을 구입한 고객의 반응을 수집해야 합니다. 댓글이나 이메일 또는 게시판등을 이용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빠르게 리액션을 해줘야 합니다.
4. Return(수익성)
마케팅의 모든 목적은 기업을 위한 소득과 이윤 창출에 있습니다. 이 개념은 단순히 원가와 결과 뿐이 아니라 소비자가 회사와 관계를 맺었을때 어떠한 프라이드를 얻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을 알아봤습니다. 이런 개념의 변화가 단순히 한가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는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기업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변화되었으며 여기서 고객과의 관계 중심으로 변화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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