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기초인 기본 개념 알아보기
MARKET + ING 의 합성어로 판매만으로 이야기 하는 세일즈에서 팔리다라는 개념인 마케팅으로 변경이 됩니다. 이 마케팅의 개념은 제품을 단순히 파는 문제를 넘어서 제품을 생산하기 전부터 제품을 스스로 팔릴 수 있도록 하는 이야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나 요즘 처럼 마케팅의 중요성이 중요하게 된 시대에서는 단순히 제품을 팔려고 하는 목적을 떠나 회사의 이미지를 브랜딩 하는 것에 중요성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와 맞춰 방송이나 신문 광고를 벗어나 SNS으로 변화됨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준비하고 공부해야 하는 시대 입니다.
마케팅의 기본 철학
마케팅은 단순히 좋은 상품을 만들었다는 것만으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기업의 존속이나 성장을 지속하지 못합니다. 고객에게 어떻게 적용을 하고 적응을 해나가는지 그리고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거나 쫒아가는 방법들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철학을 갖고 진행해야 하며 브랜딩 마케팅과 마케팅 에이전시의 역할을 나눠서 봐야합니다. 회사내에 브랜드의 이미지 전체를 관리하고 상품을 개발하거나 기획하거나 판매를 목적으로 효율을 올리는 방법에 또는 매출에 초점을 두고 고민하는 마케팅입니다.
마케팅 에이젼시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광고대행사,미디어대행사,오프라인대행사 등등 마케팅을 대행하는 성격을 가진 회사들을 말합니다. 회사의 규모가 작은 경우 실제 회사내 마케팅팀을 별도로 구성하는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경우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마케팅 에이젼시 통해 도움을 받고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의 규모가 작거나 또는 마케팅을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마케팅 에이젼시를 먼저 경험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기본 개념을 알아가야 하는 이유는 실제로 회사에서 대행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려고 한다고 해도 관련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한다면 예산만 사용해서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을 담당하는 직원을 고용하는 것에 있어서도 제대로된 업무 지시와 업무 보고를 가려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역시 마케팅의 관해 기본적인 지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실제로 필자는 회사의 광고를 모르고 마케팅 담당 직원과 대행사의 말만 믿고 진행해서 결과가 없는 매출이 없는 광고를 진행했으며 그로 인해 막대한 회사의 피해로 전해 왔습니다.
제가 이러한 정보를 작성하는 이유가 저 역시 마케팅의 전문가가 아니지만 저같이 전문적으로 배울수 있는 상황이 아닌 현업이 있으신 분들을 위하여 제가 배우고자 하는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앞으로 마케팅의 이론적인 부분과 각각의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방법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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