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주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변화되었다. 국한된 주제의 브랜드나 또는 대행사로 제안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거의 모든 주요 산업에서 이러한 마케팅의 영향력은 커져왔으며 그들을 활용하여 제품의 가치와 신뢰도 판매실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인플루언서가 되기를 원한다.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 7가지의 단계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1. 틈새시장을 선택하라.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길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시장을 관찰해야 한다. 본인이 직접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해낼 수 있는 틈새시장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인플루언서로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전문 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선택한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조사하고 게시해야하며 열정을 갖고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3개의 관심사를 조합할 수도 있지만 너무 광범위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1개의 관심사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2. 소셜 미디어 프로필 최적화
1단계를 진행하였다면 원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프로필을 작성과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대부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나 또는 두 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며 그 안에서 높은 인기를 갖고 있다. 따라서 1~2개의 채널에만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채널을 선택하고 프로필을 만들고 최적화해야 한다.
프로필 최적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어 다양한 옵션을 활용하는 방법과 본인의 프로필을 방문할 때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매력적인 방식의 정보 제공 그리고 프로필 사진이나 표지 사진 등을 추가해서 사진만으로도 소셜 미디이 프로필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게 필요하다.
3. 타깃의 이해도를 높여라
콘텐츠를 작성하고 플랫폼에 게시하기 전에 대상을 이해해야 한다. 인플루언서는 관중을 동요하고 그들과의 강력한 유대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모든 사람과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틈새시장으로 선택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에게만 해당한다. 충성도 있는 대상을 얻기 위해선 잠재적인 대상을 이해해야 한다.
현재의 팔로워 기반을 분석하고 관심사에 대한 통찰력을 얻어야 한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분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이러한 도구를 통해서 현재 팔로어의 관심사, 성별,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취득해야 한다.
4. 관련 콘텐츠 작성
팔로워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방법 중에 제일 중요한 요구 사항이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를 게시하고 본인과 소통하는 대상은 자신의 정보에 신뢰성을 갖게 된다.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일상의 삶을 통한 게시물과 틈새 게시물을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자신의 콘텐츠를 집중시킨다. 예를 들어 음식에 대한 피드를 유지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 레시피나, 맛집 리뷰, 또는 식당 방문 사진 등을 게시한다. 이러한 내용은 음식이라는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성을 갖는 것 같지만 핵심 전문 분야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일부 영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 일상의 삶에 대한 게시물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잠재 대상으로부터 친근감을 얻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관중과의 관계를 집중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이렇게 콘텐츠를 다양하게 하는 이유는 향후 브랜드와의 협업을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범위를 가져야 한다. 게시물을 통해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콘텐츠와 제품 홍보가 어우러져야 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콘텐츠 전략은 틈새시장에 초점을 두고 너무 좁지 않은 범위로 시작해야 한다.
5. 일관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
콘텐츠를 결정을 한 이후 게시를 진행해야 한다. 이럴 때 게시물의 빈도와 일정을 일정하게 올려야 한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알고리즘은 정기적으로 게시되는 계정을 선호한다. 원하는 빈도를 결정하고 규칙적이면서 일관되게 게시물을 올려야 한다. 그리고 게시물의 참여율을 확인해야 한다. 대상의 참여하는 시간이 주중인지 주말인지 또는 아침인지 오후인지 등을 확인해서 플랫폼에 게시하는 가장 좋은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6. 대상과의 소통
소셜 미디어는 콘텐츠 게시를 시작하면 게시물에 좋아요와 댓글이 표시된다. 인플루언서에게는 이러한 대상과의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대상의 질문이나 의견에 답하면서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들을 진행하면 대상이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다른 게시물에도 좋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7. 협업을 위한 브랜드에 홍보하기
위와 같은 단계를 거쳐 진행을 해왔다면 마지막으로 자신을 알려야 한다.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자신이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관심분야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자신의 고객과 쉽게 연결할 수 있음을 어필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대행사나 플랫폼과 같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주는 매체를 통해서 진행하거나 관심 있는 브랜드를 게시하는 방식으로 알리는 방법이 있다. 간접적으로 태그를 통해서 제품을 언급하는 것 역시 방법 중에 하나이다.
결론적으로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 위와 같은 단계를 진행하고 시간을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좋은 결과가 나오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명확한 목표와 계획이 있어야 한다. 하룻밤만에 결과를 만들 수는 없으며 다양한 방식의 팁을 확인하고 꾸준하게 진행하여야 인플루언서로서의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인플루언서로서 상당한 금액의 수익을 확보하는 것을 보고 단순히 쉽게 생각한다면 인플루언서로서의 결과는 매우 안 좋을 것이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특성 (0) | 2019.12.03 |
---|---|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시작 (0) | 2019.11.20 |
디지털 마케팅이란 (0) | 2019.11.14 |
마케팅 4.0 시대 (0) | 2019.11.13 |
마케팅 믹스의 변화흐름 (0) | 2019.11.12 |